병원 출입관리 통해 확진자 원천 추적!

포씨게이트, 스마트병원 실시간 환자 추적 솔루션 출시

병원 진입부터 진료∙검사∙수술 등 이동 전과정 실시간 추적

전용게이트 설치, 모바일과 키오스크로 통합 관리

감염병 확진자 발생시 실시간 대응 가능

오미크론의 확산 등으로 코로나 감염에 대한 염려가 더욱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병원 내 출입인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감염 확산을 조속히 차단할 수 있는 추적 솔루션이 등장했다.

디지털헬스케어기업 포씨게이트(대표 안광수, http://4cgate.com)는 키오스크, 앱 및 스피드게이트(출입구 시스템) 등을 통해 병원 출입문을 통과하는 순간부터 이후의 진료∙검사∙원무 등 모든 동선을 추적하는 지도맵 기반의 ‘RTS(Real Time Solution) 스마트 트래킹’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오늘 밝혔다.

포씨게이트에서 선보인 새로운 솔루션은 병원의 지도맵을 기반으로 병원관리자는 지동상에 표기된 환자 및 출입인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병원 입장 시 스피드게이트 및 안면인식 시스템을 통해 출입자를 인식하고 이후 원무∙진료∙검사 등 환자를 포함한 병원방문자의 실시간 동선을 파악해 맵 상에 표기한다.

입장 시에는 각 병원별로 마련된 QR코드, 체온측정 등 운영원칙에 따라 선별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방식의 출입통제 요건을 하나의 단말기로 호환해 사용할 수 있다. 즉 병원별로 출입 통제 방식이 달라도 모두 하나의 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다.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지오펜싱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포씨게이트의 새로운 솔루션을 활용하면 환자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병원 진료를 볼 수 있다. 실시간 위치 이동에 따라 진료실 및 검사실 안내, 수납 안내 등 다양한 원내 동선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안내 알림에 따라 환자는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지오펜싱은 ‘지리적(Geographic)’과 ‘울타리(Fencing)’의 합성어로 위치정보 솔루션에 바탕을 두고 반경을 설정하는 기술이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는 환자의 동선을 기반으로 병원 내 모든 방문자의 이동 경로는 자동 저장되며, 확진자 발생 시 즉각적인 밀접접촉자 추적도 가능하다. 지도맵과 연동된 위치 추적을 통해 병원 이용객의 방문이력을 보다 면밀하게 추적할 수 있다.

입원 및 수술환자를 위해서는 비콘 기반의 위치 추적기술이 적용되어 수술 전, 수술 중, 회복 단계까지 전 과정 이동 경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동 경로는 병원관계자는 물론, 환자 보호자에게까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안광수 포씨게이트 대표는 “기존에 앱과 키오스크 등으로 분리되어 일부 적용되던 위치추적기술을 총망라하여 병원을 출입하는 임직원 및 환자, 방문객 등 모든 인원에 대한 철저한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통합한 솔루션”이라며, “감염병 예방은 물론 환자에게는 보다 쾌적한 진료 환경을 제공하고 의료진 및 병원관계자들에게는 업무 부담을 대폭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씨게이트는 무인 키오스크와 모바일로 연동되는 스마트병원 프레임워크인 ‘큐어링크’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앱설치가 필요 없이 다양한 스마트병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기반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 간편하게 병원 등록부터 수납, 실손보험청구까지 원스톱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마칠 수 있다.

진료비 수납 키오스크 등 병원 자동화 서비스로 2000년 사업을 개시한 포씨게이트는 지난 20여년간 전문성을 키워오며 현재 종합병원 등 전국 상급종합병원 내원객 자동화 서비스의 80%의 점유율을 가진 국내 대표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다. 삼성SDS 등 IT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굴지의 종합병원에서 스마트병원 보급을 앞당기고 있다.

SI사업부/부장

인상현 010-8862-5638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