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씨게이트, 분당서울대병원 카카오알림톡 서비스 제공

포씨게이트, 분당서울대병원 카카오알림톡 서비스 제공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포씨게이트가 스마트병원 전용 프레임워크인 ‘큐어링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알림톡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스마트병원용 프레임워크란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단독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는 물론 병원 관계자들이 사용하는 접점에서 스마트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체계를 통합해 설계·구축·유지 및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포씨게이트는 무인 키오스크와 모바일로 연동되는 스마트병원 프레임워크인 ‘큐어링크’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앱설치가 필요 없이 다양한 스마트병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기반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 간편하게 병원 등록부터 수납, 실손보험청구까지 원스톱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마칠 수 있다. 포씨게이트는 서울대학교병원 본원에 2006년부터 시스템을 공급해 운용 중이며, 전국 병원에 5,000여 개가 넘는 시스템을 제공하여 스마트병원 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포씨게이트는 분당서울대병원 카카오알림톡 서비스를 4단계까지 단계별로 확장할 예정이며 각 단계별로 1단계 일정 안내, 2단계 수납, 3단계 입퇴원 관리, 4단계 기타 서비스로 구성된다.

지난 3월 11일부터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이용 가능한 카카오알림톡 서비스는 1단계 일정 안내 부분으로 △외래 진료일정 안내 △진료 예약 변경 △진료 예약 취소가 가능하다.

포씨게이트는 이후 △외래 진료비 수납 △입원 중간금 및 퇴원금 수납 △미수금 수납 △진료비 환불금 안내 △병실 배정 통보 △입원 대기 접수 △입원 수속 등을 단계적으로 오픈하여 기존에 창구와 키오스크를 이용해야 하던 서비스를 카카오알림톡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포씨게이트에 따르면 스마트병원에 대한 병원의 관심과 자동화서비스 이용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카카오알림톡 서비스의 경우 기존 키오스크와 모바일 앱에 이어 별도의 회원가입과 앱 설치가 필요 없어 이용자의 편의와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문상담창구를 오픈하여 영업관련 문의부터 기술상담, 알림톡 수납, 모바일QR처방전, 보험청구, 환자용APP사용 문의 관련 내용을 받고 있다.

김진우 포씨게이트 대표는 “스마트병원 구축은 크게 진료와 행정처리 분야로 나뉘어지며 환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정분야의 스마트병원 구축이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는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고 전했다.

한편 진료비 수납 키오스크 등 병원 자동화 서비스로 2000년 사업을 개시한 포씨게이트는 지난 20여년간 전문성을 키워오며 현재 종합병원 등 전국 상급종합병원 내원객 자동화 서비스의 80%의 점유율을 가진 국내 대표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다. 삼성SDS 등 IT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굴지의 종합병원에서 스마트병원 보급을 앞당기고 있다.

SI사업부/부장

인상현  010-8862-5638 / [email protected]

기사원문 : https://www.4cgate.com/mobile/#bundang